최근 대학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연구실 안전 환경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정부는 2011년 9월부터 연구실 안전환경관리자를 지정하여 운영토록 하는 등 정부차원의 법적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 정부에서는 5대 국정지표의 하나로 ‘안전’을 설정하여, ‘재난재해예방 및 체계적인 관리’의 국정전략과 ‘환경유해물질 관리강화’의 국정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의 환경을 보면 위험성과 난이도가 높은 실험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해 화학물질과 LMO의 사용 또한 늘어가고 있어 사고의 위험성이 상존할 뿐만 아니라 사고발생 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화학물질 누출사고로 인하여 많은 학생이 재해를 당하거나, 폐수처리장 배출 시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하여 법적 제재를 받은 경우 등 연구실 안전 환경 사고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들은 초기에 징후가 나타나기 마련이므로, 초기징후를 감지하고 사전에 대처함으로서 사고가 미연에 예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EHS팀에서는 정기적인 점검과 교육을 통하여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온라인을 활용한 통합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안전관리자나 몇몇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안전 환경을 조성할 수 없습니다. 연구활동종사자, 연구실책임자, 안전관리자 등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본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되는 연구실험실 안전관리와 방사선 안전관리 점검 및 교육을 통하여 연구활동종사자에게 발생 될 수 있는 불의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문화 확산 정착을 통하여 개개인의 생명과 학교의 재산을 보호함으로서 우수한 대학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모쪼록 본 홈페이지를 활용하셔서 우리 대학의 쾌적하고 안전한 연구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시 설 안 전 처 장
처리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