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 취급방법
1. 유해물질의 운반
(1) 유해물질을 손으로 운반할 경우 적절한 운반용기에 넣고 운반하여 넘어지거나 깨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 다.
(2) 바퀴가 달린 수레로 운반할 때에는 고르지 못한 평면에서 튀거나 갑자기 멈추지 않도록 고른 회전을 할 수 있는
바퀴를 가진 것이어야 한다
(3) 적은 양의 가연성 액체를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령을 따른다.
- 증기를 발산하지 않는 보관용기로 운반한다.
- 저장소에 보관중에는 환기가 잘 되도록 한다.
2. 유해물질의 저장
(1) 모든 유해물질은 지정된 저장공간이 있어야 한다.
(2) 모든 유해물질은 약품이름, 소유자, 구입날짜, 위험성, 응급절차를 나타내는 라벨을 부착 하여야 한다.
(3) 유해물질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암소에 저장한다.
3. 유해물질의 취급
(1) 사용한 물질의 성상, 특히 화재, 폭발 중독의 위험성을 잘 조사 연구한 후가 아니면 위험 한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2) 유해물질을 사용할 때는 가능한 한 소량을 사용하고, 또한 미지의 물질에 대해서는 예비 시험을 할 필요가 있다.
(3) 화재폭발의 위험이 있는 실험의 경우, 폭발방지용 방호벽 등 특별한 방호설비를 갖추고 실험에 임하여야 한다.
(4) 유해물질의 폐기물의 처리는 수질오염, 대기 오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4. .유해물질의 안전조치
(1) 독성
- 실험자는 자신이 사용하거나 타 실험자가 사용하는 물질의 독성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 독성물질을 취급할 때는 체내에 들어가는 것을 막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 밀폐된 지역에서 많은 양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항상 부스내에서만 사용한다.
(2) 산과 염기물
- 항상 물에 산을 가하면서 희석하여야 하며, 반대의 방법은 금지한다.
- 희석된 산, 염기를 쓰도록 한다.
- 강산과 강염기는 공기 중 수분과 반응하여 치명적 증기를 생성시키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뚜껑을 닫아 놓는다.
- 산이나 염기가 눈이나 피부에 묻었을 때 즉시 세안장치 및 샤워장치로 씻어내고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 불화수소는 가스 및 용액이 맹독성을 나타내며 화상과 같은 즉각적인 증상이 없이 피부에 흡수되므로 취급에 주의를
요한다.
- 과염소산은 강산의 특성을 띠며 유기화합물 및 무기화합물과 반응하여 폭발할 수 있으며, 가열, 화기와 접촉, 충격,
마찰에 의해 스스로 폭발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3) 산화제
- 강산화제는 매우 적은 양으로 강렬한 폭발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방호복, 고무장갑, 보안경 및 보안면 같은 보호구
를 착용하고 취급하여야 한다.
- 많은 산화제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폭발방지용 방호벽 등이 포함된 특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4) 금속분말
- 초미세한 금속분진들은 폐, 호흡기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미세분말 취급시 방진마스크 등 올바른 호흡기
보호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 실험실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부스나 후드 아래에서 분말을 취급한다.
- 많은 미세 분말들은 자연발화성이며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폭발할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 하여야 한다.
(5) 석면섬유와 유사결정들은 피부에 묻지 않고 흡입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처리중입니다